1. 문제
스마트폰 전화 키패드의 각 칸에 다음과 같이 숫자들이 적혀 있습니다.
이 전화 키패드에서 왼손과 오른손의 엄지손가락만을 이용해서 숫자만을 입력하려고 합니다.
맨 처음 왼손 엄지손가락은 * 키패드에 오른손 엄지손가락은 # 키패드 위치에서 시작하며, 엄지손가락을 사용하는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엄지손가락은 상하좌우 4가지 방향으로만 이동할 수 있으며 키패드 이동 한 칸은 거리로 1에 해당합니다.
- 왼쪽 열의 3개의 숫자 1, 4, 7을 입력할 때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오른쪽 열의 3개의 숫자 3, 6, 9를 입력할 때는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- 가운데 열의 4개의 숫자 2, 5, 8, 0을 입력할 때는 두 엄지손가락의 현재 키패드의 위치에서 더 가까운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4-1. 만약 두 엄지손가락의 거리가 같다면, 오른손잡이는 오른손 엄지손가락, 왼손잡이는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합니다.
순서대로 누를 번호가 담긴 배열 numbers, 왼손잡이인지 오른손잡이인 지를 나타내는 문자열 hand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각 번호를 누른 엄지손가락이 왼손인 지 오른손인 지를 나타내는 연속된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제한사항
- number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,000 이하입니다.
- numbers 배열 원소의 값은 0 이상 9 이하인 정수입니다.
- hand는 "left" 또는 "right" 입니다.
- "left"는 왼손잡이, "right"는 오른손잡이를 의미합니다.
- 왼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L, 오른손 엄지손가락을 사용한 경우는 R을 순서대로 이어붙여 문자열 형태로 return 해주세요.
입출력 예
numbers | hand | rsult |
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 | "right" | "LRLLLRLLRRL" |
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 | "left" | "LRLLRRLLLRR" |
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 | "right" | "LLRLLRLLRL" |
입출력 예 설명
입출력 예 #1
순서대로 눌러야 할 번호가 [1, 3, 4, 5, 8, 2, 1, 4, 5, 9, 5]이고, 오른손잡이입니다.
왼손 위치 | 오른손 위치 | 눌러야 할 숫자 | 사용한 손 | 설명 |
---|---|---|---|---|
* | #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# | 3 | R | 3은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3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3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3 | 8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3이므로 왼손으로 8을 누릅니다. |
8 | 3 | 2 | R | 왼손 거리는 2, 오른손 거리는 1이므로 오른손으로 2를 누릅니다. |
8 | 2 | 1 | L | 1은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1 | 2 | 4 | L | 4는 왼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2 | 5 | R | 왼손 거리와 오른손 거리가 1로 같으므로, 오른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4 | 5 | 9 | R | 9는 오른손으로 누릅니다. |
4 | 9 | 5 | L | 왼손 거리는 1, 오른손 거리는 2이므로 왼손으로 5를 누릅니다. |
5 | 9 | - | - |
따라서"LRLLLRLLRRL"를 return 합니다.
입출력 예 #2
왼손잡이가 [7, 0, 8, 2, 8, 3, 1, 5, 7, 6, 2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RLLRRLLLRR"이 됩니다.
입출력 예 #2
오른손잡이가 [1, 2, 3, 4, 5, 6, 7, 8, 9, 0]를 순서대로 누르면 사용한 손은 "LLRLLRLLRL"이 됩니다.
2. 정답 풀이
풀이 전략
- 키패드를 의미하는 keyboard라는 배열 선언
- currentL과 currentR은 각각 왼손과 오른손의 위치로 시작 시 *과 #인 [3, 0], [3, 2]이다.
- numbers 배열을 순회하며 number의 row와 col을 계산한다.
- number % 3 === 1 : 1, 4, 7은 항상 왼손으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answer에 L을 추가하고 currentL을 현재 숫자의 위치[row, col]로 바꾼다.
- number % 3 === 0 && number > 0 : 3, 6, 9는 항상 오른손으로 입력해야 하기 때문에 answer에 R을 추가하고 currentR을 현재 숫자의 위치[row, col]로 바꾼다.
- 나머지 숫자들은 왼손과 오른손의 거리를 계산해 최단 거리의 손으로 누른다.
- 거리가 같은 경우 입력으로 받은 hand를 answer에 추가한다.
function solution(numbers, hand) {
let answer = '';
const keyboard = [1,2,3,4,5,6,7,8,9,10,0,12] // 1 2 3\n 4 5 6\n 7 8 9\n * 0 #을 1차원 배열로 선언
let currentL = [3, 0] // 왼손 위치
let currentR = [3, 2] // 오른손 위치
numbers.map(number => {
const pos = keyboard.findIndex(key => key === number)
const row = Math.floor(pos / 3)
const col = Math.floor(pos % 3)
if (number % 3 === 1) {
answer += "L"
currentL = [row, col]
} else if (number % 3 === 0 && number > 0) {
answer += "R"
currentR = [row, col]
} else {
const distanceL = Math.abs(row - currentL[0]) + Math.abs(col - currentL[1])
const distanceR = Math.abs(row - currentR[0]) + Math.abs(col - currentR[1])
if(distanceL === distanceR) {
if (hand === 'right') {
answer += 'R'
currentR = [row, col]
} else {
answer += 'L'
currentL = [row, col]
}
} else if (distanceL < distanceR) {
answer += 'L'
currentL = [row, col]
} else {
answer += 'R'
currentR = [row, col]
}
}
})
return answer
}
느낀 점
- 조건 분기가 많아서 처음에는 걱정했지만, 실제로 실행해보니 시간 복잡도도 낮고 코드도 직관적이라 다행이다.
- 앞으로는 변수명을 주석 없이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으로 작성하는 습관을 들여야겠다...😂
'코딩 테스트 > 프로그래머스(LV1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프로그래머스] 신규 아이디 추천 (LV1 - JavaScript) (0) | 2024.10.22 |
---|---|
[프로그래머스] 성격 유형 검사하기 (LV1 - JavaScript) (5) | 2024.10.22 |
[프로그래머스]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(LV1 - JavaScript) (1) | 2024.10.21 |
[프로그래머스] 햄버거 만들기 (LV1 - JavaScript) (1) | 2024.10.20 |
[프로그래머스] 숫자 짝꿍 (LV1 - JavaScript) (3) | 2024.10.19 |